드림캠퍼스의 과정 목록입니다.
교육을 통해 당신의 꿈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
| 한국고용직업분류 코드 | 직무명 |
|---|---|
| K000003483 | 모낭분리사 |
| K000005340 | 병원보조원 |
| K000006642 | 산후관리사 |
| K000003310 | 정신질환치료보조원 |
| K000005206 | 환자이송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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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과정소개 | 개인병원의 증가와 체인병원 및 의료시장의 개방으로 환자중심의 병원경영이 절실해지는 무한경쟁시대에 환자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는 병원생존의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. 또한 진료예약과 상담에서 사후관리 및 병원이미지 개선까지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담당하는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병원경영에서 필수적인 전문직업으로 정착되어가고 있습니다. 이에 의료종사자가 병․의원에서 필요한 서비스 역량(Competency)를 강화시킬 수 있도록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의료분야의 전문가로서 거듭날 수 있는 훈련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. |
|---|---|
| 학습목표 | 병원경영환경 변화를 이해하고,병원 경영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 환자와 병원을 포함한 의료시장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. 서비스의 정의와 특성을 알고, 서비스품질관리의 핵심요소를 도출할 수 있다. 병원서비스품질 목표를 수립하고, 실천계획, 평가체계를 활용하여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. 병원고객만족지수를 설계하고, 고객만족도를 측정하여 의료서비스 질적향상을 지원할 수 있다. 환자와 내부고객(직원)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며 고객응대 실무를 향상시킬 수 있다. 보건행정 및 의료법규를 이해하여 의료사고의 사전예방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 병원의 접수 및 수납, 보험청구 등의 원무관리, 시설환경관리의 노하우를 익혀 병원경영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 |
| 수료기준 | [진도율] : 100% 기준, 80%이상 [평가] : 진도율 80% 이상 응시가능,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|
| 수업방법 | 웹 기반 동영상 강의 |
| 출석인증방식 | 웹 로그인 후 강의 수강 |
| 특징 및 장점 | - |
| 학습대상 | 병원에서 코디네이터로 종사하고 있으나 자격증이 없는 재직임직원 병원 서비스의 차별화된 질적 향상을 추진하는 의료기관의 재직임직원 환자진료뿐만 아니라 병원행정 코디네이터의 역할까지 원스톱으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하는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|
| 내용전문가 | 지명구 |
| 차시 | 차시제목 | 학습시간 |
|---|---|---|
| 1 | 병원경영 환경변화의 이해 | 26분 55초 |
| 2 | 병원의 경영관리 | 28분 57초 |
| 3 | 병원의 인적자원관리 | 35분 45초 |
| 4 |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| 34분 07초 |
| 5 | 서비스 마케팅의 이해 | 27분 14초 |
| 6 | 서비스 마케팅전략과 믹스 | 36분 59초 |
| 7 |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| 30분 26초 |
| 8 | 서비스 품질의 측정 | 27분 30초 |
| 9 | 고객의 의의 및 분류 | 30분 45초 |
| 10 | 고객행동분석 | 40분 49초 |
| 11 | 고객접점서비스 | 34분 10초 |
| 12 | 서비스 실패와 회복전략 | 28분 33초 |
| 13 | 고객만족경영의 이해 | 30분 34초 |
| 14 | 고객관계관리(CRM)의 이해 | 30분 18초 |
| 15 | 고객만족경영전략 | 26분 57초 |
| 16 | 고객만족도조사의 이해 | 25분 58초 |
| 17 | 고객만족도조사 방법 | 25분 15초 |
| 18 | 고객만족도조사 절차 | 25분 14초 |
| 19 | 설문지 작성 | 25분 27초 |
| 20 | 설문지 측정 및 분석 | 26분 31초 |
| 21 |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의 개념 및 역할 | 34분 10초 |
| 22 |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과 전략 | 25분 39초 |
| 23 | 친절 서비스의 5대 기본요소 | 26분 21초 |
| 24 | 대면 서비스와 전화 서비스 예절 | 25분 40초 |
| 25 |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| 28분 56초 |
| 26 | 고객응대 실무 | 28분 57초 |
| 27 | 커뮤니케이션 스킬 | 37분 49초 |
| 28 | 불평 · 불만고객 응대 | 37분 30초 |
| 29 | 공중보건에 대한 이해 | 30분 20초 |
| 30 | 원무관리 일반 | 27분 08초 |
| 31 | 원무관리 실무 | 33분 31초 |
| 시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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