드림캠퍼스의 과정 목록입니다.
교육을 통해 당신의 꿈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
과정소개 | 의료환경의 환자중심으로 변화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병원직무교육를 학습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. 환자를 중심으로 한 기본업무 스킬을 학습하고 환자가 의료기관에 내방하여, 진료접수부터 병원 이용과 관련된 과정 중에서 겪게 되는 상황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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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목표 | 진료준비, 진료접수, 진료예약, 고객안내를 학습하여 세심하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. 진료전 설명과 대기 관리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. 증명서 발급 안내, 진료비 수납과 의무기록 사본발급, 고객사후관리를 학습하여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. 원내 유괴와 배회를 예방하고,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를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다. 불만관리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헤아리고, 의료기관의 문제점과 취약점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. 치료적 소통관계와 의사소통의 기술을 학습하여 응급환자, 외상환자, 사망환자 가족, 아동환자와 소통할 수 있다. 약물의 이해를 통해 안전한 투약의 기초를 다지고, 주의를 요하는 의약품의 보관과 관리를 학습하여 환자안전을 실천할 수 있다. 검체물 취급방법과 영상검사의 절차를 숙지하여 안전한 검사를 지원할 수 있다. 수술환자, 입원환자, 전과/전동환자, 퇴원환자 관리를 학습하여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. 통증, 낙상, 부동환자에게 위험성이 높은 저온화상과 욕창을 학습하고 환자안위와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. 운반차와 휠체어 이용 시 주의사항을 학습하고 안전한 환자의 이동과 환자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. |
수료기준 | [진도율] : 100% 기준, 80%이상 [평가] : 진도율 80% 이상 응시가능,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|
수업방법 | 웹 기반 동영상 강의 |
출석인증방식 | 웹 로그인 후 강의 수강 |
특징 및 장점 | - |
학습대상 | 의료기관 및 병원에 근무하는 근로자 병원직무의 이해가 필요한 의료기관 종사자 및 신규 간호사 의료 서비스의 전문성 제고와 환자안전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료인 |
내용전문가 | 김옥미, 안정옥, 이점희, 임정옥, 정명 |
차시 | 차시제목 | 학습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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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진료준비(정리정돈) | 31분 14초 |
2 | 진료접수 | 33분 57초 |
3 | 진료예약 및 고객안내 | 30분 23초 |
4 | 진료전 설명, 대기 관리 | 30분 42초 |
5 | 민원관리 | 29분 07초 |
6 | 유괴와 배회 예방,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 지원 | 29분 57초 |
7 | 불만관리 | 29분 32초 |
8 | 응급환자와 의사소통 | 32분 39초 |
9 | 약물의 이해 | 32분 49초 |
10 | 약품의 전달과 보관 | 26분 42초 |
11 | 검체물, 영상검사 관리 | 33분 32초 |
12 | 수술환자관리 | 29분 02초 |
13 | 입원환자 | 29분 52초 |
14 | 통증 | 31분 58초 |
15 | 통증관리(약물, 비약물) | 30분 29초 |
16 | 낙상 | 30분 06초 |
17 | 낙상예방 | 28분 25초 |
18 | 부동환자(저온화상과 욕창) | 25분 21초 |
19 | 욕창사정과 예방 | 27분 15초 |
20 | 안전한 환자 이동과 교육 | 28분 32초 |
시험 | 과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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